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현 정부가 만든 정책형 금융 상품인 청년도약계좌, 가입하면 만기 시 최대 5천만 원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23년 6월 출시예정인 청년도약계좌 정보를 미리 알아보시고 청년도약계좌 혜택 놓치지 마세요!!!
청년도약계좌 Q&A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궁금한 점은 금융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란?
현 정부가 추진중인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매달 일정 금액을 5년간 납입하면 만기 시 은행 이자와 정부 지원금을 더해 수령하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개인소득 7,500만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의 만 19~34세 청년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단, 개인속득 6,000 만원 이상은 정부 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소득과 비과세 혜택만 부여한다고 합니다.(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미산입함.)
청년도약계좌 혜택
청년도약계좌의 저축기간은 5년으로 최소40만원에서 최대 70만 원까지 연간
840만 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혜택으로는 비과세 혜택과 이자 부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금이나 예금에는 이자소득에 대하여 과세가 되는데 청년도약계좌는 비과세 혜택으로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이 면제됩니다.
이자는 처음 3년간 고정금리로 적용되며 저소득층은 우대금리가 부여됩니다. 또한 납입금액에 따라 정부기여금이 최대 2만 4천 원까지 지급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 지원을 위한 복지상품과 동시가입이 허용되고 청년희망적금은 만기나 중도해지 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만기 후 여러 가지 지원제도를 통해 자산형성을 돕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23년 6월 중 청년도약계좌 취급 금융기관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잘 기억해 놓았다가 기간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혜택이 정말 좋은 거 같습니다. 청년의 시기에 돈을 모으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인 만큼 최대 5천만 원을 5년 만에 마련할 수 있는 기회는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기준에 해당하는 분들은 잘 확인해 보셔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